자동 로그아웃 될 예정입니다

남은시간100

회원정보 보호를 위해 “15분동안 입력이 없으실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려면 “로그인 연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연장하기 로그아웃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정보 보호를 위해 “15분동안 입력이 없어 자동으로 종료” 되었습니다.
다시 로그인 하시려면 아래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홈 역사문화관광 보건소 종로구의회 종로TV 종로사랑

서브메뉴 영역

종로소개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본문 영역

본문

종로 e-홍보방

현재페이지 네비게이션

마을 자료실 상세보기
제목 (9.11.)서울의 기억 되살리는 ‘길 위의 인문학’ 12일 개최 등록일 2020년09월15일
조회수 29
첨부파일

강좌 포스터.jpg [바로보기]

내용 강좌 포스터.jpg


서울의 기억 되살리는 ‘길 위의 인문학’…12일 개최

 

 - 종로구, 9월 12일(토)~11월 28일(토) 「길 위에서 서울을 그리다, 서울의 기억을 되살리다」 개최
 - 2020년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일환…강연과 탐방으로 구성
 - 1차는 미술사학자 최열이 ‘남경에서 한양으로-햇볕 잘 드는 땅에 문명을 그리다’라는 주제로 진행
 - 2차는 토드 A.헨리가 ‘서울, 권력 도시-일본 식민 지배와 서울의 변화’를 주제로 강연
 - 일제강점기 시절 서울의 역사를 도시민들의 삶이 펼쳐졌던 길거리, 전시장, 마을 등에서 살펴볼 예정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오는 9월 12일(토)부터 11월 28일(토)까지 2020년 길 위의 인문학 「길 위에서 서울을 그리다, 서울의 기억을 되살리다」를 무료로 진행한다.
 

강의와 탐방 등으로 구성된 이번 강좌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도서관협회가 주관하는 ‘2020년 도서관 길 위의 인문학 공모사업’ 일환이다. 미술사학자 최열과 역사학자 토드 A. 헨리가 강의를 맡았으며 각각 1차와 2차로 구분해 열린다. 
 

본래는 관내 문학특성화도서관인 ‘청운문학도서관’ 한옥세미나실에서 개최 예정이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9월에는 온라인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하고 10월부터는 오프라인에서 선보일 계획이다. 단, 코로나19 확산 추이에 따라 대면수업 여부는 변경될 수 있다.
 

1차는 근대미술 분야 전문가이자 미술사학자인 최열이 ‘남경(南京)에서 한양(漢陽)으로 - 햇볕 잘 드는 땅에 문명을 그리다’를 주제로 강연 예정이다.
 

9월 12일부터 10월 24일, 매주 토요일 11시부터 13시까지 진행하며 주제도서는 강연자의 최근 출간작인 <옛 그림으로 본 서울- 서울을 그린 거의 모든 그림>이다. 서울을 그린 옛 그림을 살펴보며 서울의 기억을 되살려보고, 서울의 내일 역시 만들어 나가는 시간들로 구성했다. 아울러 이번 주제도서의 출판사 ‘혜화1117’ 이현화 대표 역시 참여한다.
 

2차는 캘리포니아대학-샌디에이고(UCSD) 역사학과 부교수이자 연세대 교환교수인 토드 A. 헨리가 ‘서울, 권력 도시 – 일본 식민 지배와 서울의 변화’라는 주제로 10월 31일부터 11월 28일까지 진행한다.
 

일제강점기 시절 서울의 역사를 공공 공간, 즉 도시민들의 삶이 펼쳐졌던 길거리나 전시장, 마을 등에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 당시를 살았던 사람들이 보고 겪은 이야기를 통해 식민지 근대 문제를 다시금 생각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신청과 관련해 보다 자세한 사항은 종로문화재단 홈페이지(www.jfac.or.kr)를 참고하거나 청운문학도서관(☎ 070-4680-4032~3)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서울을 그린 옛 그림을 통해 서울의 과거를 살펴보고 일제강점기 서울의 변화를 알아가는 뜻깊은 시간이 될 것이다. 코로나19 장기화로 위축된 마음을 위로받을 수 있는 이번 프로그램에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를 바란다”고 전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페이지 만족도, 한줄의견, 자료실명제

페이지 만족도, 한줄의견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 내용 수정 요청
  • 자료관리:
    홍보전산과 이혜민
  • 전화:
    02-2148-1675
  • Fax:
    02-2148-5870
  • 최종수정일:
    2020년08월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