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 로그아웃 될 예정입니다

남은시간100

회원정보 보호를 위해 “15분동안 입력이 없으실 경우” 자동으로 로그아웃 됩니다.
로그인 시간을 연장하시려면 “로그인 연장하기”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연장하기 로그아웃

이용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정보 보호를 위해 “15분동안 입력이 없어 자동으로 종료” 되었습니다.
다시 로그인 하시려면 아래의 “로그인” 버튼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로그인

홈 역사문화관광 보건소 종로구의회 종로TV 종로사랑

서브메뉴 영역

종로소개

관련사이트

관련사이트 바로가기

본문 영역

본문

종로 e-홍보방

현재페이지 네비게이션

마을 자료실 상세보기
제목 (11.18.)한양도성 역사와 경치 한번에 등록일 2020년11월20일
조회수 81
첨부파일

곡장전망대 해설 서비스 (2).jpg [바로보기]

내용 곡장전망대 해설 서비스 (2).jpg

“한양도성 역사와 경치 한번에”…종로구, 곡장전망대 해설사 배치
 

 
종로구(구청장 김영종)는 북악산 한양도성 탐방로와 연결된 곡장전망대에 서울한양도성해설사를 배치하고 해설 서비스를 제공한다.
 
곡장전망대는 새로 개방한 탐방로 구간과 기존 한양도성 탐방로가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 접근성이 좋고 시야가 시원하게 트여 있어 북악산과 한양도성을 두루 감상할 수 있는 명소로 꼽힌다. 아울러 이 일대는 1968년 북한군의 청와대 기습시도 사건인 이른바 ‘김신조 사건’ 이후 일반인 출입을 통제하다 지난 1일부터 개방한 의미 있는 곳이기도 하다.
 
종로구는 북악산 탐방로가 새로 개방됨에 따라 이곳을 찾는 시민들 역시 많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 누구나 별도의 신청 없이 해설을 제공받을 수 있도록 기존 구간과 신규 탐방로가 만나는 ‘곡장전망대’에 해설사를 배치하게 됐다.
 
곡장 주변 성곽은 보존상태가 좋고 자연석을 거칠게 다듬어 처음 쌓은 ‘태조’ 때의 성벽부터 옥수수알 모양으로 잘 다듬어 다시 쌓은 ‘세종’, 성돌의 가로와 세로 길이를 40cm 내외로 규격화하여 개축한 ‘숙종’, 가장 큰 60cm의 성돌을 사용해 마지막으로 정비한 ‘순조’ 때 성벽을 모두 확인할 수 있다.
 
수백 년의 세월 동안 축성과 개축 과정을 거친 한양도성 역사를 함축한 구간으로 이곳에 대한 설명만 들어도 서울과 한양도성의 역사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해설사는 탐방객이 많이 찾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2시까지 곡장전망대 주변에서 근무한다. 해설을 원하는 시민들에게 한양도성 해설뿐 아니라 탐방로 길 안내, 관련 유의사항 등을 안내 예정이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관광과(☎ 2148-1872)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종로구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잠시 중단했던 ‘골목길 해설사 프로그램’ 및 ‘서울한양도성 스탬프투어 해설 프로그램’을 11월부터 재개한 상태다. 프로그램 이용을 원할 시 구청 홈페이지(www.jongno.go.kr)에서 출발일 최소 3일 전까지 신청하면 된다.
 
김영종 구청장은 “한양도성과 북악산 탐방로를 걸으며 이곳의 오랜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코로나19로 지친 몸과 마음을 힐링하는 시간을 갖길 추천한다”고 말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 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

페이지 만족도, 한줄의견, 자료실명제

페이지 만족도, 한줄의견
페이지 만족도
페이지 내용 수정 요청
  • 자료관리:
    홍보전산과 이혜민
  • 전화:
    02-2148-1675
  • Fax:
    02-2148-5870
  • 최종수정일:
    2020년08월09일